비트코인 수익률 끝장을 보자_표지

비트코인 수익률 끝장을 보자

비트코인 투자를 망설이는 분이 많습니다. 제 주변 분들도 비트코인에 관심은 있는데, 투자는 하지 않습니다. 위험자산이라는 생각과 수익률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제가 실제로 투자해서 비트코인 수익률을 보여줘야 확신을 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투자의 시작은 마음고생의 시작

3월 26일에 비트코인 투자가 아직 늦지 않았다는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 비트코인 투자가 늦지 않은 3가지 이유 바로가기) 그리고 2일 뒤인 3월 28일에 새로 통장을 개설했습니다. 비트코인이 1억 원에 도달한 시점이었고, 평단가 9천990만 원에 6천만 원어치를 매입하게 됩니다.

 
비트코인 거래 내역
 

투자의 기본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1억 원이면 이미 많이 오른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많이 들립니다. 결코 싸게 사서 비싸게 팔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제게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것과 같이 앞으로 상승할 여지가 충분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투자를 한다는 것은 고통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전설적인 투자자인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투자로 얻는 수익은 고통에 대한 위자료이다.”

돈이 많든 적든 투자를 시작한 그 순간부터 마음고생은 시작됩니다. 하지만, 투자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그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수익률이 치솟을 이유들

이전 포스팅에서는 3가지 이유로 (기관 투자자의 유입, 얼마 안 남은 반감기, 세금 없음) 비트코인 투자가 늦지 않았다고 다루었습니다. 그중에서 비트코인 수익률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기관 투자자의 유입으로 봤습니다. 여기에 몇 가지 이유를 더 듣게 되니 비트코인 투자에 대해 강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올해 말로 예정되어 있는 미국 대선입니다. 바이든과 트럼프의 재대결에서 제일 중요한 공약은 경제입니다. 둘 다 대통령 당선을 위해 복지 정책을 내세웁니다. 이는 달러가 또다시 무한대로 찍혀 나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달러 양의 증가는 곧 달러 가치의 하락을 부르고, 자산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금리 하락까지 반영된다면 걷잡을 수 없는 돈이 주식, 부동산, 금을 비롯한 실물 자산으로 흘러들어갑니다. 코로나 시기에 겪었던 일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금 가격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안전 자산인 금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것은 세계 경제가 불안하다는 반증입니다. 이란-이스라엘 전쟁 위기가 커지면서 석유 가격이 오르고, 이에 따라 금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인도와 중국이 금 보유량을 늘리고 있다는 점도 금 가격 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미국채에 묶여 있던 돈이 금으로 흘러 들어가고, 이와 함께 비트코인으로도 일부분 흘러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지성 투자는 No No!

비트코인 투자를 하겠다고 결정했기 때문에 좋은 소식만 보이고 들리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런 근거들 없이 단순히 투기를 하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비트코인이 급히 오르는 것을 보니 따라서 투자하는 경우도 보입니다. 이런 분들은 -30% 하락이 발생하면 견디지 못하고 던져버리게 됩니다. 과거에 비트코인 반감기를 전후로 -2~30%의 가치 하락이 있었을 때 실제로 발생한 일입니다.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큰 자산이라는 기본적인 지식과 앞으로 더 오를 수 있다는 확신이 없으면 투자가 어려운 자산입니다.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면 근거를 찾아보고, 이 근거들이 변하면 대응할 수 있도록 꾸준히 관심을 가지는 편이 유리합니다.

 

3월 28일 투자 이후로 일주일 사이에 최대 -5%가량의 하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오히려 안심했습니다. 예전처럼 -2~30%의 하락까지 이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방 지지선을 확인하였고, 추가로 550만 원을 더 사들였습니다.

 
비트코인 수익률 현황
 

4월 8일 현재 1억 원을 다시 돌파하였습니다. 반감기가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시점이라서 이제부터 감당하기 어려운 가격 상승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마지막 기회일수도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전체 자산의 5~10% 정도만 투자하라는 투자 전문가의 의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번이 비트코인에 올라탈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더 강한 확신이 듭니다. 그래서 제법 큰 비중의 자산을 비트코인에 투자했습니다.

 

2개월 이내에 최소 20%의 상승을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버티면 4배의 수익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오르지 않더라도 앞서 이야기한 근거들 때문에 수익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비트코인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만 원도 좋고, 5천 원도 좋습니다. 더 오르기 전에 소액으로 투자해 보세요. 1년 뒤에 또 “나만 없어. 비트코인 ㅠㅠ” 하실 건가요?

 
Scroll to Top